Grok works/Visual communication

제주 메리키사_ 브랜드 디자인_JEJU meri kissa brand design

GrokDesign 2016. 1. 12. 19:44




제주도에서 운영 중인 공방인 메리키사. 

공방을 운영하는 '한지연'작가의 정성이 돋보이는 이곳을 대표하는 제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가 천연 소이 왁스를 이용하여 만드는 향초와 태블릿, 그리고 범안오일 및 친환경 베이스를 바탕으로 하는 디퓨져가 있다.

특히, 헨드메이드 소이 캔들이라는 장점을 살려 제작되는 플라워캔들이 다채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제주의 꽃들과 선인장 등을 왁스로 짜서 만든 작품들이 그것이다. 제주도를 상징하는 요소들을 부담스럽거나 과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사뿐이 추가하여 소박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는 액세서리다. 이 공방에서 제작되는 제품들은 흔히 볼 수 있는 액세서리와 다른 매력이 있다. 

제주바다에서 직접 채집한 '조개'와 '화산송이석' 같은 재료들을 이용해 만드는 제품들이기 때문이다. 이 제품들이야말로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제품이다. 조개와 돌을 직접 가공을 하여 철저하게 소독과 건조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 더욱 안심되는 제품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여느 보석에 뒤지지 않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금속이나 가죽, 나무, 돌, 조개, 원석 등으로 구성되는 제품라인과 925은을 바탕으로 하는 귀금속 제품들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었다.



MERI KISSA에서 MERI는 "바다"를 KISSA는 "고양이"를 의미하는 단어로 결국 "바다고양이"라는 뜻이다.

디자인 작업에 좋은 모티브가 될 수 있는 두 가지 단어의 조합으로 이뤄진 공방의 이름이 작업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이것이 초안이다. 바다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산호의 실루엣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전체적인 느낌이 너무 클래식한 부분이 있어 여러 가지 제품들에 포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힘들다는 단점을 확인하게 되었다.




두 번째 작업에서는 "고양이"특유의 이미지나 조형을 찾는 방법을 고안하여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것으로 했다.

그래서 바다의 이미지를 강조하기보다 고양이의 이미지와 조형을 적극 사용하기로 했다. 

동시에 좀 더 젊고 심플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기본적인 조형을 활용한 방안으로 작업을 이어갔다.

디자인작업은 브렌드에 필요한 로고와 각종 패키지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타입을 세분화하는 작업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세분된 타입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특히 조형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반복 배치하여 만들게 된 패턴이 독창적인 느낌으로 잘 구성되었던 것 같다.

북유럽 스타일 느낌도 들어 공방의 기본적인 디자인 방향이나 느낌에 잘 맞는 작업이 될 수 있었다.

이 로고를 바탕으로 실제 제품으로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나머지 타입전개와

패키지디자인 전반에 걸친 작업들을 추가로 소개하는 포스팅을 이어갈 예정이다.